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배포 콘텐츠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의료현안협의체」 제27차 회의 개최

  • 작성일2024-01-31 18:56
  • 조회수2,695
  • 담당자장태영
  • 담당부서보건의료정책과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의료현안협의체」 제27차 회의 개최

-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전반에 대한 심층 논의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는 1월 31일(수) 16시에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서울 중구 소재)에서「의료현안협의체」제27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 보건복지부는 정경실 보건의료정책관, 김한숙 보건의료정책과장,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 정성훈 보험급여과장이 참석하였고, 대한의사협회는 양동호 광주광역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김종구 전라북도의사회 회장, 박형욱 대한의학회 부회장, 서정성 대한의사협회 총무이사,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이 참석하였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필수의료 강화 및 의료체계 개선”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료현안협의체를 구성하고 2023년 1월 30일에 제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년 동안 27차례의 만남을 가졌으며, ▶수급개선 등 의사인력 확충 ▶전공의 수련여건 개선▶의학교육 질 제고 ▶의료사고 법적부담 완화 ▶공정▶적정한 보상체계 마련 ▶지역완결적 의료전달체계 구축 등 필수▶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지속 논의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한 내용을 종합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과제 전반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였다. 


  대한의사협회는 필수의료 분야 보상 강화와 의료사고 사법부담 완화가 필수 지역의료로의 의사인력 유입을 유도하는 핵심 정책이며,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보건복지부는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제2차 건강보험 종합계획 등에 필수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충실한 보상방안과 의료사고 분쟁 개선방안을 담을 예정임을 밝혔다. 아울러 대책을 발표한 이후에도,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가 의료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의료계 수요자그룹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며 정책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붙임> 「의료현안협의체」 제27차 회의 개요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의료현안협의체」 제27차 회의 개최.hwpx ( 116.54KB / 다운로드 372회 / 미리보기 201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의료현안협의체」 제27차 회의 개최.pdf ( 179.44KB / 다운로드 469회 / 미리보기 227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