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보도설명

[보도설명자료][9.20.수.한겨레]_백신 R&D_관련

  • 작성일2023-09-20 08:41
  • 조회수1,409
  • 담당자정진국
  • 담당부서보건의료기술개발과


감염병 분야 R&D 예산은 사업 유사 중복성 등을 고려하여 효율화하였으며, 복지부 반발은 사실이 아님

- 한겨레 9월 20일 자 보도에 대한 설명 -



1. 기사 주요내용


□ 한겨레 9.20일자 「‘비효율  R&D 백신 지목에 … 담당 복지부는 반발」 제하의 기사에서,

 ○ 국회 자료에 ‘80% 삭감 과도’반박, “글로벌 백신 선도사업 진행 불투명”

 ○ 이정문 의원 “부처간 이견 이례적”


2. 설명내용 


□ 감염병 분야 R&D 예산은 사업 유사 중복성 등을 고려하여 효율화하였으며, 복지부 반발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감염병 분야 R&D 예산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단기간 내에 급증한 분야입니다.


 ○ 감염병 분야 특정평가 시 감염병 R&D 분야의 장기적 관점의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고, 백신 관련 사업 간의 유사·중복 방지를 위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평가 결과(2023년 상반기 발표)가 있었습니다.


 ○ 백신 R&D 사업 예산 조정은 이러한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 유사 중복성 등을 고려하여 사업을 효율화하기 위해 조정한 것입니다. 


 ○ 특히, 보건복지부는 2024년부터 ‘한국형 ARPA-H 프로젝트’신규 도입을 통해 넥스트 팬데믹 대응을 위한 보건안보 분야에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따라서, 감염병 R&D 삭감 관련 위 보도 인용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