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전체

폭력없는 우리학교를 위하여

  • 작성일2003-01-14 11:59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4,267
  • 담당자 보호지원과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청소년 폭력은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최근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폭력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은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개입이 이루어질 때만이 해결 가능하다.
학교폭력은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과 노력 없이는 예방할 수 없으며, 대처할 수도 없다.
학교폭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 가정과 학부모, 사회와 일반 성인들이 공동으로 노력하고 협력할 때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교사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전문적인 개입이 크게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교 내·외 학생 생활지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또한 폭력 예방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폭력 문제에 대하여 학부모나 그 밖의 지역사회 인사들과 항상 열린 마음으로 대화할 마음의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학교 밖의 경찰력과 전문가 집단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한이 있더라도 더 이상 교육현장에서의 폭력이 일상화되고 위협적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보다 아름답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학교 폭력의 자료 및 학교폭력을 지도하는 교육현장에서의 교사용 지침서이다.

◎목차◎



제1장 학교폭력의 정의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
3. 폭력의 부정적 결과
1) 폭력 피해로 인한 결과
2) 폭력 가해로 인한 결과
4. 학교폭력이 주로 발생하는 장소와 시간
5. 학교폭력을 신고하지 않는 이유

제2장 학교폭력 관련 위험요인과 확인 단서

1. 폭력 관련 위험요인
2. 학교폭력 관련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1) 가정에서의 단서
2) 학교에서의 단서
3. 학교폭력 진단 척도
1) 학교폭력 위험진단
2) 학교폭력 피해진단

제3장 학교폭력 발생 시 처리요령

1. 학교폭력 발생 시 일반적인 대처방안
1) 학교폭력 상황에서의 교사의 태도
2) 지도원리 및 대처요령

2. 학교폭력 발생 시 사례별 대처요령
1) 집단 따돌림의 사례
2) 괴롭힘이 원인이 된 학교폭력 사례
3) 학생들간의 폭력 사례
4) 일방적 구타의 사례
5) 타교 학생들과의 패싸움 사례
6) 음주 상태에서 사회인과의 패싸움 사례
7) 교사에 대한 도전 사례
8) 사이버 폭력이 실제 폭력으로 연결된 사례

제4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1. 학교 운영 프로그램
2. 학급 운영 프로그램과 사례
3. 학교내외의 학생자치 프로그램
4.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의 공동운영 프로그램
5. 학교폭력 예방 수업지도 사례
1회 : 마음열기
2회 : 폭력의 심각함 느끼기
3회 : 역할극
4회 : 공동체 놀이

참고문헌

< 부 록 >
1. 관계법령
2.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단체) 안내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