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연구조사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 작성일2004-03-02 11:36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3,228
  • 담당자 보호지원과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목 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 3

제2장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이해 / 6
제1절 학교폭력의 정의 / 6
제2절 학교폭력 가해 행동의 특성 / 7
제3절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일반적 특성 / 11
제4절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본 학교폭력의 특징 / 14
제5절 학교폭력 사례에 나타난 가해 학생의 특성 / 26

제3장 국내 학교폭력 프로그램 / 31
제1절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 31
제2절 학교폭력 피해 학생 프로그램 / 43
제3절 학교폭력 가해 학생 프로그램 / 48

제4장 외국의 학교폭력 프로그램 / 62
제1절 일본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프로그램 / 62
제2절 미국의 학교폭력 가해 학생 프로그램 / 68
제3절 프랑스의 학교폭력 프로그램 / 78

제5장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교육프로그램 개발 요구도 분석결과 / 8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84
제2절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 85
제3절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 91
제4절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 프로그램 / 102
제5절 학교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 105
제6절 소결 / 106

제6장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모형 / 107
제1절 프로그램 개발 과정 / 107
제2절 프로그램 개발 / 109
제3절 프로그램 활용방안 / 127
제4절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교육프로그램 활동집 / 131

* 참고문헌 * 216
* 부 록 * 221


※본 파일은 한글2002로 작업되어 있으며 압축을 푸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