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발간자료

청소년의 폭력 영상물 이용 서베이 및 실태조사

  • 작성일2006-02-14 18:14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3,149
  • 담당자 매체환경팀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 조사결과 요약 /ⅰ~ⅹⅵ

I. 연구목적 및 배경/1

II. 국내 미디어 영상물의 현황과 청소년의 이용실태/3

1. 방송 영상물/3
1) 한국의 방송환경과 청소년의 시청행태/3
2) 방송의 폭력성과 선정성/4
3) 방송의 폭력성 사례/5

2. 영화와 비디오/ 7

3. 인터넷/9

4. 게임 /11
1) 국내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11
2) 청소년의 게임이용 현황과 특징/14
3) 청소년의 게임이용과 관련된 문제점/15


III. 미국 정부주도의 폭력연구사례/17

1. The Payne Fund Studies: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영화의 영향에 대한 연구/17
1) 영화의 인기/ 17
2) 조사의 개요와 요약/18

2. The National Commission on the Causes and Prevention of Violence/20

3. 美 공중위생국장 보고서(The Surgeon General's Report)/24
1) 텔레비전 폭력에 대한 내용분석/ 25
2) TV작가와 프로듀서 심층면접/26
3) 다른 국가들과의 비교 /26
4) 텔레비전과 사회적 학습/26
5) 텔레비전과 청소년의 공격성/27
6) 일상생활에서의 텔레비전/27
7) 결론 및 요약:/28
V. 폭력이론 및 관련 실증연구/29

1. 감정정화이론(Catharsis Theory)/29
2.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0
3. 반억제가설(Disinhibition Hypothesis)/32
4. 둔감화 이론(Desensitization Theory)/32
5.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33
6. 인지신연합 이론(Cognitive Neoassociationistic Analysis)/34
7. 감성공격성 통합이론(An Integrated Theory of Affective Aggression)/36
8. 흥분전이이론(Excitation Transfer Theory)/38
9. 메타분석(meta-analysis)과 장기효과 연구(Long-Term Effect Research)/39
1) 메타분석 사례들/40
2) 장기효과의 분석/41
10. 폭력물 소비와 실제 폭력사건의 사례/43


V. 청소년 대상 폭력미화 영상물 이용 서베이/47

1. 연구방법/47
1) 조사방법/47
2) 조사대상자/47
3) 주요변인의 측정 및 자료분석 방법/48

2. 연구결과 /55
1) 개별 미디어 사용현황 및 실태/55
2) 청소년의 공격성 차이/ 61
3) 폭력의 허용정도 및 폭력사용 친구들에 대한 태도/63
4) 텔레비전 관련 변인들/65
5) 영화/비디오 관련 변인들/69
6) 게임 관련 변인들/73
7) 청소년의 폭력 사용의도 및 폭력상황에 대한 평가/76
8) 모방충동과 실제 폭력 사용, 폭력 학습/81
9) 폭력 영상물 이용후 느끼는 감정/85
10) 폭력물의 청소년 이용금지에 대한 태도/ 86

VI. 결론 및 제언/8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