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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가능) 청소년 지원모델 개발연구

  • 작성일2006-08-21 12:00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4,108
  • 담당자 복지자활팀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목 차

제 I 장 서론/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Ⅱ. 연구내용/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6
1. 연구방법/6
2. 연구절차/8

제 2 장 위기청소년의 정의/9
제 1 절 위기청소년이란?/9
제 2 절 위기청소년의 특성/10
1. 위험요인/10
2. 위기 상황들 간의 연계성/11
3. 위기수준/15
4. 위기청소년의 규모/16

제 3 장. 위기청소년 지원현황 및 요구분석/18
제 1 절. 법과 제도 /18
1. 국내 위기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와 내용/18
가. 청소년 관련법에 따른 서비스 전달체계/18
나. 국내 위기청소년을 위한 제도적 지원체계/33
다. 국내 위기청소년의 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제도적 체계/43
라. 논의 및 시사점/46
2. 외국의 위기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와 내용/49
가. 미국의 위기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와 내용/49
나. 영국의 위기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와 내용/53
다. 독일의 위기청소년 서비스 전달 체계와 내용/60
라. 논의 및 시사점/64
제 2 절. 위기청소년 요구/67
1. 청소년 요구 실태조사 및 현황분석/67
가. 실태 조사 질문지 구성요인/67
나. 질문지 구성/67
다. 대상/68
라. 지원서비스 요구빈도/71
마. 시사점/75
제 3절 위기청소년 부모의 지원요구/77
1. 필요성 및 목표/77
2. 방법/77
3. 일반 학부모대상 설문지 조사/77
가. 조사내용/77
나. 조사대상 및 절차/78
다. 설문 분석 결과/78
4. 전문가의 사례분석/88
가. 분석 방법 및 절차/88
나. 분석결과/88
제 4절 위기청소년 지원기관의 실태조사/95
1. 청소년 지원기관의 요구조사/95
가. 조사 방법/95
나. 결 과/95
2. 위기청소년 지원기관의 실태조사/96
가. 청소년 지원기관의 요구조사/96
제 5절 위기청소년지원 시범운영/104
1. 목적/104
2. 방법/104
3. 지역/104
4. 시범운영결과/104
가. 연계체제 구축/104
나. 사례판정 위원 구성에 대한 의견/105
다. 위기청소년지원방법과 과정/107
라. 사업 추진에 따른 전반적인 평가 및 소감/108
5. 시범운영에 대한 종합의견/111
가. 위기청소년 발굴과 관련하여/111
나. 위기청소년 평가를 위한 사례판정위원의 구성 및 기능/112
다. 위기청소년 지원방법과 과정/112
라. 효과적인 사업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것/113

제 4 장 위기청소년 지원모델 /114
제 1 절 위기청소년 지원모델 기본체계/114
1. 지원모델의 개요/114
가. 기본방향/114
나. 지원모델의 목표/119
다. 지원 서비스 제공원리/120
라.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 행정체계/121
2. 위기청소년 발견 및 서비스 전달체제/123
가. 위기청소년 지원체제/123
3. 위기청소년 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기능과 역할/129
가. Hub 기관으로서의 청소년상담센터/129
나. 위기 청소년을 위한 예방 쉼터/131
제 2 절 위기청소년 발굴체계/140
1. 위기 청소년의 조기 발굴 및 연계적 개입의 필요성/140
2. 위기청소년 발견체제 모형/141
가. 위기청소년 발견체제 모형의 연계적 접근/143
제 3 절 위기청소년 평가체계/159
1. 위기청소년 평가: 위기스크리닝 척도와 위기평정척도/159
가. 위기스크리닝 척도/159
나. 위기 평정척도/164
2. 위기청소년 의뢰 및 개입을 위한 평가절차/183
가. 위기청소년 사례 접수 및 위기여부 결정/183
나. Primary Case Manager(PCM)의 배정 및 위기상담사례의 평가/186
다. 중다방법 평가(Multi-Method Assessment)체제/187
라. 위기정도 평가 및 위기지원서비스 계획/191
제 4 절 청소년 중심의 지원체제/198
1. 청소년 중심 서비스 지원의 방향/198
가. 문제제기/198
나. 청소년중심 서비스 지원의 기본방향/199
2. 청소년 중심 서비스 전달체계/200
가. 서비스 전달을 위한 체계구축/201
나. 청소년 중심 서비스 전달체계의 모형/201
3. 청소년 중심 서비스 지원과정/207
가. 긴급개입/207
나. 위기상담/215
4. 서비스 연계체제 구축/246
가. 연계체제 구축의 필요성/246
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방안/247
제 5 절 부모 가정 중심의 지원체계/250
1. 가정 지원의 필요성/250
가. 청소년 위기에 미치는 가정의 영향/250
나. 청소년 위기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으로서의 가정/252
다. 위기 가정의 기능적 특성/253
2. 부모가정 중심의 지원 방향 및 전달체계/257
가. 지원의 방향/257
나. 부모-가정에 대한 지원내용/258
다. 부모가정 중심지원의 전달체계/260
3. 가정 지원 적용 사례/280
가. 사례1/280
나. 사례2/282
4. 위기(가능)청소년의 부모교육/284
가. 위기(가능)청소년 부모교육의 목적/284
나. 위기(가능)청소년 부모교육의 방법/285
라. 위기(가능)청소년 부모교육의 유의사항/286


제 5 장 종합 및 정책제언/288
제 1 절 요약 및 종합논의/288
1. 위기청소년의 현황/288
가. 위기(가능)청소년 정의와 실태/288
나. 위기청소년 및 가정의 요구/289
2. 위기청소년 지원 실태/291
가. 국내법과 제도의 시사점/291
나. 외국의 법과 제도의 시사점/293
다. 국내 위기청소년 지원기관의 서비스 지원체계의 시사점/295
3. 위기청소년 통합지원모델/296
가. 위기청소년 발견 및 개입체계/297
나. 위기청소년 평가체계/298
다. 위기청소년 중심의 지원체계/298
라. 위기청소년 가정 중심의 지원체계/299
제2절 정책 제언/301
1. 광역시 및 시·군·구 행정 단위에 청소년상담센터 확대 설립/302
2. 청소년상담센터의 인력확충/303
3. ‘예방쉼터’ 설치 및 운영/304
4. 지역사회 시설과 자원들의 연계체계 구축/305
5. 행정체계 명료화 및 현장요원들의 지속적 교육체계 구축/308
6. 청소년상담센터, 청소년자원봉사센터및 예방쉼터의 통합 운영체계 구축 및 상담센터의 대안교육기능 제공/308

참고문헌/ 310
부 록/319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