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연구조사

청소년보호 YP(Youth Patrol)프로그램 운영교재(기본과정)

  • 작성일2006-12-26 18:08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3,517
  • 담당자 매체환경팀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목 차

제1부 연구개요


김영진(경복대학 교수)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3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4
1. 연구의 내용/4
2. 연구방법/4


Ⅲ. YP 활동 프로그램 교사용 연수교재 내용의 구성/5


Ⅳ. 연구 기대효과/6
1. 7차 교육과정에 비교과 활동으로 YP활동의 확산 촉진/6
2. YP 활동의 체계적인 모델 제시/6
3. YP 활동의 적극적인 활성화 추진/6
4. YP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사용 지침서 발간/6


제 2 부 학교 환경과 YP활동


지식사회에서 교육 발전방향과 열린 교육 자세
김영진(경복대학 교수)


1. 사회 변화에 따른 가치체제의 변화 방향/11
1) 모든 교육은 양적인 발전보다는 질적인 발전을 추구하게 된다./12
2) 지식집약 산업 사회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12
3) 지역중심 사회문화의 발전이 나타난다./13
4) 사이버 체제의 경영이 도입된다./13
5) 지식전수위주의 교육보다는 지식활용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교육으로 변화한다./14
6) 비판력과 사고력 그리고 창의력을 중시하게 된다./14
7) 직업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계속적인 진로지도가 요구된다./14


2. 지식정보사회의 구체적 발전방향/15
1) 지식기반 경제 체제로의 전환/15
2)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대/15
3) 조직문화의 변화/16
4) 직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노동 시장 변화/17
5) 교육환경의 변화 /17



3. 역사적 발달에 따른 교육의 변화 방향/18



4. 지식정보사회 교육의 발전 방향/23
1) 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강화/23
2) 가정, 학교, 사회 차원의 진로지도/24
3) 평생학습의 생활화 추진/26


5. 지식정보사회의 바람직한 삶과 일과 교육/27
1) 행복한 삶/27
2) 바람직한 일/27
3) 행복한 삶과 바람직한 일을 위한 교육/28


6. 지식정보사회에서 개인의 발전 전략 /31
1)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산출하지 말고 남의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수용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31
2) 전직은 남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이며, 이에 대비한 직업훈련을
게을리하지마라./31
3) 자기 - 리더쉽을 계발해야 한다./32
4)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잠재력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32


정보문화시대의 학교교육과 청소년유해환경의 이해
권장희(기윤실 문화소비자운동본부 총무)


1. 교육 주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35
1) 붕괴되고 있는 교실/35
2) 청소년의 하루 평균 부모와 대화 10분, TV시청은 72분/36
3) 정보문화 컨텐츠는 ‘교육’의 주요한 주체이다./37
4) 미디어는 정체성과 친밀감을 제공한다/39

2. 10대 청소년은 대중문화 산업의 주요 고객이다/40
1) 대중가요 시장은 1316이 지배한다/40
2) 시청률을 지배하는 십대 청소년/41
3) 방송사 PD와의 전화통화/42
4) PC방 청소년 출입시간을 없애자!?/42

3. 토기가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43
1) 분별력(옳고 그름에 대한 가르침)을 키워주어야 한다/44
2) 미디어의 종이 아니라 주인이 되도록 지도해야한다./45
3) Youth Patrol 프로그램을 통한 미디어교육의 성과/46

4. 교사들을 향한 도전/48


5. 교사를 위한 청소년보호법 해설/49
1) 청소년보호법 제정취지 및 경과/49
2) 청소년의 개념 및 보호책임/51
3) 청소년보호위원회/53


6. 청소년보호법상의 금지행위 및 벌칙사항/58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과 성과
김진화(동의대 평생교육학과 교수)


1. 관심보이기/65

2.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이해/66

3.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71
1)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71
2)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전개과정/74

4.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성과/78
1) 초등학교 YP 프로그램의 성과/78
2) 중학교 YP 프로그램의 성과/81
3) 고등학교 YP 프로그램의 성과/84
4) YP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86


5.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 평가 지침/90
1)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90
2) 청소년보호 YP활동 평가 영역/92
3) 청소년보호 YP 활동 평가의 절차/93



제 3 부 초·중·고등학교별 YP 활동 프로그램



1. 초등학교 프로그램


TV 프로그램에 관한 YP활동
정연실(미양초등학교 교사)

활동개요/103

활동목표/104

활동전개/105
1~2차시 미디어와 우리들 /106
3차시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113
4차시 우리가 만들어 봐요/118
5~6차시 보는 눈이 달라져요/123
7차시 알고 보고 알고 말해요/135
8차시 우리 목소리를 들어주세요/141
9~10차시 우리의 권리 찾기/144
11차시 되돌아봐요/152


인터넷·컴퓨터 게임에 관한 YP활동
김수진(금모래초등학교 교사)

활동개요/159
활동목표/ 160
활동전개/161
1차시 미디어란?/162
2~3차시 미디어가 끼치는 영향/165
4차시 YP소개 및 발대식/179
5차시 활동 주제 정하기/186
6~7차시 모둠별 모니터링/190
8~9차시 캠페인 활동하기/198
10~11차시 항의 활동하기/ 205
12차시 연합 캠페인 활동/212
13차시 소감문 작성 및 발표회/213



2. 중학교 프로그램


PC 방에 관한 YP 활동
강정훈(과천고 교사)

활동개요/225

활동목표/226

활동전개/ 227
1~2차시 모둠 나누기/228
3~4차시 PC방을 이용한 경험 나누기/233
5~6차시 우리 동네 PC방 알아보기1/239
7~8차시 우리 동네 PC방 알아보기2/245
9~10차시 깨끗한 PC방을 위한 우리의 노력/249
11~14차시 깨끗한 PC방 이제 우리 손으로!/254
15차시 PC방 제대로 이용하자/262
16차시 소감 나누기/265


술, 담배 판매업소에 관한 YP활동
김지태(경화여중 교사)

활 동 개 요/275

활 동 목 표/275

활 동 전 개/276
1~2차시 YP모둠 만들기/277
3~4차시 술·담배의 폐해/281
5~6차시 술·담배 판매업소 조사 설문지 작성/286
7~8차시 유해업소에 보낼 편지 쓰기, 설문지 통계 및 유해업소 선정/291
9~10차시 설문지 재배부 및 평가/299
11~12차시 소감문 쓰기 및 활동 평가/310


3. 고등학교 프로그램

스포츠신문에 관한 YP 활동
김성천(과천중앙고 교사)


활동개요/327

활동목표/328

활동전개/330
1차시 YP 모둠만들기/331
2~3차시 스포츠 신문 바로보기/335
4~5차시 친구들과 함께 스포츠 신문 다시 보기!/339
6~7차시 좋은 기사 칭찬하기& 최악의 기사 공격하기!/343
8~9차시 YP 운동 타켓 정하고, 항의운동해보기/348
10차시 토론회 준비하기 /356
11차시 토론회 진행하기 /358


인터넷 커뮤니티에 관한 YP활동
옥성일(서울고 교사)


활동개요/375

활동목표/376

활동전개/377
1~2차시 자가진단 및 모듬 만들기/378
3차시 인터넷 커뮤니티 이해/383
4~5차시 YP 활동의 필요성과 우리의 역할/395
6~7차시 설문지 작성/405
8~9차시 설문결과 정리 및 온라인 캠페인 계획 세우기/410
10차시 신고 및 추천 방법/415
11차시 신고사이트와 추천 사이트 나누기/420
12~13차시 소감문 쓰기 및 활동 평가/422



금연에 관한 YP 활동
이강은(인덕공고 교사)


활동개요/427

활동목표/428

활동전개/429
1차시 소중한 만남/430
2~3차시 지피지기 백전백승/435
4차시 오해와 진실/441
5차시 생각나누기/444
6차시 매 듭 풀 기/448
7차시 마 음 열 기/452
8차시 공간 채우기/459
9~10차시 사랑더하기/461
11~12차시 행복릴레이/463
13차시 가라! 세상으로/468
14차시 돌 아 보 기/470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