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발간자료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종합대책 연구

  • 작성일2007-12-10 17:15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2,792
  • 담당자 활동문화팀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목 차

Ⅰ. 서 론/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7
1) 연구의 내용/7
2) 연구의 방법/7

Ⅱ. 청소년의 독서활동의 의미와 실태/11
1. 청소년의 독서활동의 의미/13
1) 역사적으로 본 우리나라의 독서환경/13
2) 청소년의 인지발달과 독서활동/16
2. 청소년의 독서활동 실태와 시사점/36
1) 청소년 독서 현황/38
2) 청소년 독서실태의 문제점과 시사점/52
3) 청소년 독서환경 개선책/56

Ⅲ.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정책 현황과 개선방향/59
1.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정책 현황과 개선방안/61
1) 독서 관련 법제 및 행정체계/61
2) 독서문화 진흥정책 현황/65
3) 독서문화정책의 개선 방향/83
2. 청소년 독서교육 정책의 문제와 개선방향/89
1) 들어가는 말/89
2) 지식기반 가회와 독서교육 정책/90
3) 독서교육 정책 발표와 학교 현장의 변화/91
4) 독서교육의 첫 시행 -서울시교육청의 <교과벌 독서지도 매뉴얼>/93
5) 독서교육 정책에 대한 우려들 -강제성, 획일성, 사업성 가능성/95
6) 독서교육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99
3. 청소년 독서활동 정책의 문제와 개선방향/107
1) 청소년 독서문화 정책의 개요/107
2) 청소년 독서활동 주요 사업/108
4. 외국의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정책과 사업/113
1) 영국/113
2) 미국/116
3) 프랑스/124
4) 독일/126
5) 일본/127
6) 이스라엘/129
7) 브라질 /129
8) 스웨덴 /130
9) 중국/131
10) 국제독서협회(IRA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132

Ⅳ. 결론 및 정책제언/137
1. 연구결과 요약/139
2.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종합대책의 목표와 방향/140
3. 주요 정책분야와 12대 정책과제/142
1) 청소년에 대한 사회인식 제고를 위한 3대 정책과제/146
2) 청소년 독서문화 기반 조성을 위한 4대 정책과제/149
3) 청소년 독서 생활화 지원을 위한 3대 정책과제/152
4) 청소년 독서문화 활성화 정책 추진기반 구축 2대 과제/156


참고문헌/159
부록 : 독서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사례/16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