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정보

현황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 작성일2009-06-16 09:07
  • 조회수7,007
  • 담당자 관리자
  • 담당부서아동청소년정책과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09년 1월 연구완료된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고서입니다.
자료문의처 : 아동청소년정책과 (02-2023-8726)

[표목차 ]

  • <표 i-1-1> 표본추출 개요
  • <표 i-1-2> 연령별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 <표 i-1-3> 연령대 구분과 연령대별 표본할당
  • <표 i-1-4> 심층전문조사 분석가구
  • <표 i-1-5> 영역별 조사항목
  • <표 i-1-6> 시도와 연령대별 모집단 분포
  • <표 i-1-7> 연령대별 소득계층별 표본할당결과
  • <표 i-1-8> 층별 표본할당결과
  • <표 i-1-9> 일반가구(차상위가구) 층별 가중치의 실제 산출
  • <표 i-1-10> 차상위 가구의 층별 가중치의 실제 산출
  • <표 i-1-11> 수급자 가구의 층별 가중치의 실제 산출
  • <표 1-1-1> 가구주와의 관계
  • <표 1-1-2> 성별
  • <표 1-1-3> 연령
  • <표 1-1-4> 가구구성
  • <표 1-1-5> 가구당 아동청소년수
  • <표 1-1-6> 교육수준(최종학교)
  • <표 1-1-7> 혼인상태
  • <표 1-1-8> 종교
  • <표 1-1-9> 거주주택유형
  • <표 1-1-10> 주거위치
  • <표 1-1-11> 점유형태
  • <표 1-1-12> 방수
  • <표 1-1-13> 주택의 구조/성능/환경
  • <표 1-1-14> 거주지역 생활환경
  • <표 1-1-15> 건강보험 가입여부
  • <표 1-1-16> 의료급여수급률
  • <표 1-1-17> 월평균 총 소득
  • <표 1-1-18> 월평균 총 생활비
  • <표 1-1-19> 지역별 빈곤율 현황
  • <표 1-1-20> 아동청소년 상대빈곤율
  • <표 1-2-1> 지역사회환경
  • <표 1-3-1> 학교생활만족도
  • <표 1-3-2> 학교생활만족도
  • <표 1-3-3> 비행행동-담배
  • <표 1-3-4> 비행행동-담배
  • <표 1-3-5> 비행행동-술
  • <표 1-3-6> 비행행동-술
  • <표 1-3-7> 비행행동-도벽
  • <표 1-3-8> 비행행동-도벽
  • <표 1-3-9> 비행행동-구타
  • <표 1-3-10> 비행행동-구타
  • <표 1-3-11> 비행행동-갈취
  • <표 1-3-12> 비행행동-갈취
  • <표 1-3-13> 비행행동-결석
  • <표 1-3-14> 비행행동-결석
  • <표 1-3-15> 비행행동-성인사이트
  • <표 1-3-16> 비행행동-성인사이트
  • <표 1-3-17> 학교폭력 피해경험
  • <표 1-3-18> 학교폭력 피해경험
  • <표 1-3-19> 친구애착 및 친구의 일탈경험
  • <표 1-3-20> 친구애착 및 친구의 일탈경험
  • <표 2-1-1> 배우자 동거 여부
  • <표 2-1-2> 혼인 기간
  • <표 2-1-3> 결혼생활만족도
  • <표 2-1-4> 부부갈등
  • <표 2-1-5> 현 배우자 친부모 여부
  • <표 2-1-6> 이혼/별거/사별 이후 혼자 자녀를 양육한 기간
  • <표 2-1-7> 비동거부모 주기적 만남 여부
  • <표 2-1-8> 본인 혹은 배우자의 국적
  • <표 2-1-9> 양육태도
  • <표 2-1-10> 부모효능감
  • <표 2-1-11> 양육신념
  • <표 2-1-12> 양육스트레스
  • <표 2-1-13> 부모-자녀 의사소통
  • <표 2-1-14> 부모님에 대한 아동청소년의 애착
  • <표 2-1-15> 아동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 <표 2-1-16> 자녀 양육에 대한 생각
  • <표 2-1-17> 자녀에 대한 희망 교육수준
  • <표 2-1-18> 실제 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수준
  • <표 2-1-19> 주 양육담당자
  • <표 2-1-20> 자녀와 하루 놀이/대화 시간 (주 양육자)
  • <표 2-1-21> 자녀와 하루 놀이/대화 시간 (배우자)
  • <표 2-1-22>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장보기나 쇼핑 (주 양육자)
  • <표 2-1-23>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장보기나 쇼핑 (배우자)
  • <표 2-1-24>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밥이나 우유먹이기/함께 식사하기 (주 양육자) 68
  • <표 2-1-25>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밥이나 우유먹이기/함께 식사하기 (배우자)
  • <표 2-1-26>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운동, 스포츠, 바깥놀이 (주 양육자)
  • <표 2-1-27>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운동, 스포츠, 바깥놀이 (배우자)
  • <표 2-1-28>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TV나 비디오 시청 (주 양육자)
  • <표 2-1-29>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TV나 비디오 시청 (배우자)
  • <표 2-1-30>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컴퓨터, 게임 (주 양육자)
  • <표 2-1-31>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컴퓨터, 게임 (배우자)
  • <표 2-1-32>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취미활동 (주 양육자)
  • <표 2-1-33>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취미활동 (배우자)
  • <표 2-1-34>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어린이집(유치원)/학교/학원 등하원(주 양육자)81
  • <표 2-1-35>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어린이집(유치원)/학교/학원 등하원 (배우자)
  • <표 2-1-36>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목욕시키기나 기저귀갈기 (주 양육자)
  • <표 2-1-37>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목욕시키기나 기저귀갈기 (배우자)
  • <표 2-1-38>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장난감놀이나 신체놀이 (주 양육자)
  • <표 2-1-39>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장난감놀이나 신체놀이 (배우자)
  • <표 2-1-40>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책읽기 (주 양육자)
  • <표 2-1-41>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책읽기 (배우자)
  • <표 2-1-42>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식사 준비나 설거지 (주 양육자)
  • <표 2-1-43>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식사 준비나 설거지 (배우자)
  • <표 2-1-44>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집안 청소 (주 양육자)
  • <표 2-1-45>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집안 청소 (배우자)
  • <표 2-1-46> 참여하는 자녀양육 활동-숙제나 학업 지도
  • <표 2-1-47> 부부간 양육문제 의견 일치여부
  • <표 2-1-48> 양육문제 주 의사결정자
  • <표 2-1-49> 부모가 이름을 알고 있는 자녀의 친구 수
  • <표 2-1-50> 알고 있는 친구 부모 이름 수
  • <표 2-1-51> 자녀 훈육 방법 사용
  • <표 2-1-52> 자녀 칭찬/보상 방법 사용
  • <표 2-1-53> 부모감독
  • <표 2-1-54> 학부모 역할수행
  • <표 2-2-1> TV 시청 시간
  • <표 2-2-2> 비디오 시청 시간
  • <표 2-2-3> TV/비디오 시청 시간
  • <표 2-2-4> 독서 시간
  • <표 2-2-5> 인터넷 이용 시간
  • <표 2-2-6> TV/비디오 시청시간 및 프로그램 종류 제한 여부
  • <표 2-2-7> 인터넷 사용 시간 및 사이트의 종류와 내용 제한 여부
  • <표 2-2-8>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운동 및 나들이
  • <표 2-2-9>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외식
  • <표 2-2-10>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쇼핑
  • <표 2-2-11>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여행
  • <표 2-2-12>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영화나 공연관람
  • <표 2-2-13> 자녀와 함께 하는 여가 활동 횟수-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관람
  • <표 2-2-14> 자녀와 함께 놀아주는 활동
  • <표 2-2-15> 학습 자료 소유 여부
  • <표 2-2-16> 아동청소년이 소유한 교과서 외 아동청소년용 책 권수
  • <표 2-2-17> 사회적 지원
  • <표 2-2-18> 양육에 대한 정보의 원천
  • <표 2-2-19> 용돈 제공 여부
  • <표 2-2-20> 용돈 액수
  • <표 3-1-1> 기본인지기술
  • <표 3-1-2> 수리적 사고력
  • <표 3-1-3> 사회적 사고력
  • <표 3-1-4> 과학적 사고력
  • <표 3-1-5> 대상영속성
  • <표 3-1-6> 모방
  • <표 3-1-7> 문제해결
  • <표 3-1-8> 물체탐색
  • <표 3-1-9> 색 개념
  • <표 3-1-10> 표상
  • <표 3-1-11> 기억책략
  • <표 3-1-12> 수 개념
  • <표 3-1-13> 기하와 공간관계
  • <표 3-1-14> 측정
  • <표 3-1-15> 확률과 통계
  • <표 3-1-16> 사회적 지식
  • <표 3-1-17> 권리와 책임감
  • <표 3-1-18> 사람들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 <표 3-1-19> 사회적 상호의존
  • <표 3-1-20> 지역사회와 이웃
  • <표 3-1-21> 과학개념
  • <표 3-1-22> 과학적 태도
  • <표 3-2-1> 주관적 학업성취도
  • <표 3-2-2> 주관적 학업성취도
  • <표 3-3-1> 비언어적 의사소통
  • <표 3-3-2> 비언어적 의사소통
  • <표 3-3-3> 말하기
  • <표 3-3-4> 읽기
  • <표 3-3-5> 쓰기
  • <표 3-3-6> 사회적 의사소통
  • <표 4-1-1> 사회성 발달
  • <표 4-1-2> 행동문제
  • <표 4-1-3> 또래관계-함께 어울려 노는 친구 수
  • <표 4-1-4> 또래관계-친구와 노는 횟수
  • <표 4-1-5> 또래관계-친구와 잘 어울리는 정도
  • <표 4-1-6> 친척을 만나는 빈도
  • <표 4-1-7> 사회성 발달 중 가장 걱정되는 부분
  • <표 4-2-1> 기질
  • <표 4-2-2> 애착-주 양육자와 떨어질 때/떨어져 있어야 할 때 잘 떨어지는지 여부 159
  • <표 4-2-3> 애착-주 양육자가 외출할 때의 행동
  • <표 4-2-4> 애착-낯선 장소에서 주 양육자가 잠시 자리를 떠날 때의 행동
  • <표 4-2-5> 애착-주 양육자의 외출 후 재회 시 행동
  • <표 4-2-6> 애착 상호작용
  • <표 4-2-7> 정서지능
  • <표 4-2-8> 정서 발달 중 가장 걱정되는 부분
  • <표 5-1-1> 현재 체중 및 신장
  • <표 5-1-2> 예방접종
  • <표 5-1-3> 현재 건강상태
  • <표 5-1-4> 지난 1년간 외래진료 횟수
  • <표 5-1-5> 지난 1년간 병원 입원 여부
  • <표 5-1-6> 평균 입원일수
  • <표 5-1-7> 입원 이유
  • <표 5-1-8> 주로 이용하는 의료기관 형태
  • <표 5-1-9> 지난 1년간 건강검진 횟수
  • <표 5-1-10> 자녀의 주요 병명
  • <표 5-1-11> 지난 1년간 치과 검진 여부
  • <표 5-1-12> 자녀의 건강 문제
  • <표 5-1-13> 자녀의 건강 중 가장 우려되는 부분
  • <표 5-1-14> 수면시간
  • <표 5-1-15> 낮잠 여부
  • <표 5-1-16> 낮잠 시간
  • <표 5-1-17> 밤에 함께 자는 사람
  • <표 5-1-18> 수면습관
  • <표 5-1-19> 하루 세끼 섭취 여부-아침
  • <표 5-1-20> 하루 세끼 섭취 여부-점심
  • <표 5-1-21> 하루 세끼 섭취 여부-저녁
  • <표 5-1-22> 고른 영양 섭취 여부
  • <표 5-1-23> 식습관
  • <표 5-1-24> 아동청소년을 둔 가정의 식생활에 대한 주관적 인식실태 Ⅰ
  • <표 5-1-25> 아동청소년을 둔 가정의 식생활에 대한 주관적 인식실태 Ⅱ
  • <표 5-1-26> 경제적 어려움-얼마나 자주 성인이 식사량 줄이거나 식사를 걸렀는지 190
  • <표 5-1-27> 일주일에 운동/야외 신체활동 하는 시간
  • <표 5-1-28> 정기적 운동 여부
  • <표 5-1-29> 정기적으로 하는 운동
  • <표 5-1-30> 지난 1년간 음주 여부 (본인)
  • <표 5-1-31> 지난 1년간 음주 여부 (배우자)
  • <표 5-1-32> 지난 1년간 1회 음주량 (본인)
  • <표 5-1-33> 지난 1년간 1회 음주량 (배우자)
  • <표 5-1-34> 하루 평균 흡연량 (본인)
  • <표 5-1-35> 하루 평균 흡연량 (배우자)
  • <표 5-1-36> 선천성 장애나 만성질병 가진 부모 있는지 여부
  • <표 5-1-37> 부모의 장애나 만성질병 (본인)
  • <표 5-1-38> 부모의 장애나 만성질병 (배우자)
  • <표 5-1-39> 부모의 우울
  • <표 5-1-40> 자연분만 여부
  • <표 5-1-41> 조산 여부
  • <표 5-1-42> 태교
  • <표 5-1-43> 산전 관리
  • <표 5-1-44> 산후조리 장소
  • <표 5-1-45> 산후조리를 도와준 사람
  • <표 5-1-46> 출생 시 몸무게
  • <표 5-1-47> 수유 방법
  • <표 5-1-48> 모유 수유 기간
  • <표 5-1-49> 대소변 가리기 여부
  • <표 5-1-50> 배변훈련 시작 시기
  • <표 5-2-1> 아동학대
  • <표 5-2-2> 보호자 없이 30분 이상 있었던 경험
  • <표 5-2-3> 안전 습관
  • <표 5-2-4> 자녀의 안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 <표 5-2-5> UN 아동권리협약 들어본 적 있는지 여부 (부모)
  • <표 5-2-6> UN 아동권리협약 들어본 적 있는지 여부 (아동청소년)
  • <표 5-2-7> 아동의 4가지 권리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부모)
  • <표 5-2-8> 아동의 4가지 권리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아동청소년)
  • <표 5-2-9> 우리 사회에서 4가지 권리 보장받는 정도에 대한 인식
  • <표 5-2-10> 평일 방과 후 학교 마친 후 집에서 맞이해주는 사람
  • <표 5-2-11> 평일 학교 가는 날 방과 후에 함께 있는 사람
  • <표 5-2-12> 평일 방과 후 같이 저녁 식사 하는 사람
  • <표 5-2-13> 평일 방과 후 저녁 식사 이후 같이 있는 사람
  • <표 5-2-14> 평일 방과 후 어른 없이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 <표 5-2-15> 하루 중 평일 방과 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지내는 시간
  • <표 5-2-16> 평일 방과 후 저녁식사 이전에 주로 하는 일
  • <표 5-2-17> 평일 방과 후 저녁식사 이후에 주로 하는 일
  • <표 5-2-18> 주말에 함께 지내는 사람
  • <표 5-2-19> 주말에 함께 점심식사 하는 사람
  • <표 5-2-20> 방학 중에 함께 지내는 사람
  • <표 5-2-21> 방학 중에 함께 점심식사 하는 사람
  • <표 5-3-1> 서비스 이용여부
  • <표 5-3-2> 서비스 이용 여부
  • <표 5-3-3> 서비스 필요여부
  • <표 5-3-4> 서비스 필요여부
  • <표 5-3-5> 사교육 이용순위
  • <표 5-3-6> 사교육 이용순위
  • <표 5-3-7> 사교육 이용순위
  • <표 5-3-8> 사교육 비용
  • <표 5-3-9> 사교육 비용
  • <표 5-3-10> 사교육 수강여부
  • <표 5-3-11> 사교육 수강여부
  • <표 5-3-12> 기관에서 파한 후 아이가 있는 곳
  • <표 5-3-13> 기관에서 파한 후 아이가 있는 곳
  • <표 5-3-14> 기관에서 파한 후 돌봐주는 사람
  • <표 5-3-15> 기관에서 파한 후 돌봐주는 사람
  • <표 5-3-16> 희망교육수준(본인)
  • <표 5-3-17> 희망교육수준(본인)
  • <표 5-3-18> 희망교육수준(부모님)
  • <표 5-3-19> 희망교육수준(부모님)
  • <표 6-1-1> 평일 하루를 생활하는 주요 활동시간
  • <표 6-1-2> 주말 하루를 생활하는 주요 활동시간
  • <표 6-1-3> 청소년 활동의 참여경험
  • <표 6-1-4> 동아리 활동 경험
  • <표 6-1-5> 활동하고 있는 동아리 수
  • <표 6-1-6> 매체이용여부
  • <표 6-1-7> 이동전화 및 인터넷 이용 기간(개월수)
  • <표 6-1-8> 정보이용관련지수 - 이동전화, 인터넷
  • <표 6-2-1> 진로성숙도
  • <표 6-2-2> 자기이해
  • <표 6-2-3> 일에 대한 태도
  • <표 6-2-4> 독립성
  • <표 6-2-5> 계획성
  • <표 6-2-6> 인권과 참여의식
  • <표 d-1-1> 심층조사 표본 할당
  • <표 d-1-2> 분석된 가구
  • <표 d-2-1> 아동발달 검사
  • <표 d-2-2> 가정환경 검사
  • <표 d-3-1> 가정환경
  • <표 d-4-1> 운동발달
  • <표 d-5-1> 대상영속성과제: 0-2세
  • <표 d-5-2> K-WPPSI 문장: 2-8세
  • <표 d-5-3> K-WISC-Ⅲ 숫자: 6-8세
  • <표 d-5-4> 시선 쫓기(gaze following) 과제: 0-23개월
  • <표 d-5-5> 마음이론과제: 2-8세
  • <표 d-5-6> 마음이론과제: 3-8세
  • <표 d-5-7> 유추과제: 3-8세
  • <표 d-5-8> 패턴/관계/분류 문항: 0-8세
  • <표 d-6-1> 표현
  • <표 d-6-2> 사물 가지고 놀기
  • <표 d-6-3> 표현
  • <표 d-6-4> 문법
  • <표 d-6-5> K-WPPSI 이해
  • <표 d-6-6> K-WPPSI 공통성
  • <표 d-6-7> K-WPPSI 어휘
  • <표 d-6-8> K-WISC-Ⅲ 이해
  • <표 d-6-9> K-WISC-Ⅲ 공통성
  • <표 d-6-10> K-WISC-Ⅲ 어휘
  • <표 d-7-1> 자기조절
  • <표 d-7-2> 순응
  • <표 d-7-3> 의사소통
  • <표 d-7-4> 적응기능
  • <표 d-7-5> 자율성
  • <표 d-7-6> 감정
  • <표 d-7-7> 상호작용
  • <표 d-7-8> 행동문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