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일반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제공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청취

  • 작성일2023-12-22 15:30
  • 조회수4,052
  • 담당자최규원
  • 담당부서사회서비스사업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제공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청취
- 김현준 인구정책실장,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현장 방문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12월 22일(금) 15시 30분, 해빛청소년발달센터(서울시 강서구 소재)를 방문하여 지역사회서비스 제공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였다.

지역사회서비스는 지역주민의 수요와 특성을 반영해 이용권(바우처)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청년마음건강지원*, 아동·청소년심리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된다. 

 * (청년마음건강지원) 우울, 불안 등 정서 문제를 가진 청년(19~34세)에게 3개월간 10회의 1:1 전문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23년, 연간 1.5만 명 이용

** (아동?청소년심리지원) 불안, 주의력 결핍 등 정서 문제를 가진 18세 이하 아동·청소년에 월 4회의 언어, 놀이, 미술치료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간 5만 명 이상이 이용 중 

이날 보건복지부 김현준 인구정책실장은 청년마음건강지원 등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 중인 기관을 방문해 사회서비스 고도화에 대한 현장의 의견과 애로사항, 규제개선 건의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부는 지난 12월 12일(화), 국민 누구나 필요로 하는 사회서비스를 이용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제1차 사회서비스 기본계획(2024~2028)*’을 수립하였다. 특히, 심리지원 서비스의 경우 2024년부터 추진될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연간 8만 명을 지원하는 등 서비스 양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인공지능(AI) 등 복지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모델을 시범 제공하고, 불필요한 규제는 완화해 민간의 창의와 혁신에 기반한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제1차 사회서비스 기본계획’의 주요내용 : [붙임 1] 참조

김현준 인구정책실장은 “사회서비스 고도화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려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제1차 사회서비스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사회서비스의 양을 늘리는 동시에 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1차 사회서비스 기본계획(2024-2028)’ 개요

           2.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개요

           3. 현장방문 개요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 현장방문.hwpx ( 146.37KB / 다운로드 362회 / 미리보기 132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 현장방문.pdf ( 480.77KB / 다운로드 271회 / 미리보기 145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