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기초연금 수급권 보호 위한‘찾아뵙는 서비스’ 현장 의견 청취

  • 작성일2024-02-07 10:03
  • 조회수763
  • 담당자권혁찬
  • 담당부서기초연금과


기초연금 수급권 보호 위한‘찾아뵙는 서비스’ 현장 의견 청취

- 정윤순 사회복지정책실장, 국민연금공단 문경지사 방문 -



  정윤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2월 7일(수) 오전 10시, 국민연금공단 문경지사를 방문하여 기초연금 ‘찾아뵙는 서비스’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였다. 


  ‘찾아뵙는 서비스’란 거동이 불편하거나 격오지·원거리 거주, 생업 등으로 방문이 어려운 수급자들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 및 기초연금 신청 접수를 하는 제도로, 보건복지부 위탁으로 국민연금공단이 추진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기초연금 상담, 노후설계 서비스, 타 기관 연계, 기타 생활 서비스 등 수급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찾아뵙는 서비스’ 제공 현황

   - (’20) 1,373명 → (’21) 535명 → (’22) 432명 → (’23) 1,605명 


  이날 정윤순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찾아뵙는 서비스’를 담당하는 국민연금공단 문경지사 직원들을 격려하고, 간담회를 열어 현장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경청하였다. 이어서 담당자와 함께 찾아뵙는 서비스 신청자의 자택을 방문하여, 직접 기초연금 신청서를 접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윤순 사회복지정책실장은 “기초연금은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누리고 계시는 제도로, 신청 및 수급에 불편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찾아뵙는 서비스가 기초연금 제도 이용에 유용한 서비스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제도를 보완해 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현장방문 개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