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젊음의 즐거움, 절주로 함께하다!

  • 작성일2024-05-22 14:30
  • 조회수812
  • 담당자박지민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젊음의 즐거움, 절주로 함께하다!
- 2024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 발대식 개최(5.22.) -
- 올해 전국 50팀(40개 대학, 총 415명)이 음주폐해예방 콘텐츠 확산, 음주조장환경 모니터링, 절주 캠페인 등 수행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김헌주)은 5월 22일(수) 서울 삼성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2024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하고, 2024년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 활동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올해 대학생 절주응원단의 공식 활동 표어(슬로건)는 ‘젊음의 즐거움, 절주로 함께하다’로, 대학과 지역사회 내 다양한 음주폐해예방 활동을 통해 우리 일상을 술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절주응원단(서포터즈)의 역할과 함께, 대학생의 젊은 동력과 고정관념을 탈피한 신선한 아이디어로 절주 실천 문화를 널리 확산한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올해는 전국 40개 대학에서 50팀, 총 415명이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으로 활동한다. 이들은 ▲음주폐해예방 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주류광고 및 마케팅, 미디어 음주장면 등 음주조장환경 점검(모니터링) ▲절주 실천 캠페인 등을 통해 음주폐해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 활동과 음주폐해예방 정책 지원 활동을 함께 수행한다.

지난해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은 음주폐해예방을 위한 여러 주제(미션) 활동을 통해 카드뉴스, 영상 제작 등 4,288건의 온·오프라인 활동을 수행했다. 또한 약 80건 이상의 지방자치단체 연계 활동으로 지역 주민과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오프라인 캠페인 등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대학 및 지역사회에서 음주폐해예방 문화 조성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올해도 건강증진 분야의 다양한 서포터즈 및 지자체와의 연계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하반기에 개정될 음주폐해예방 홍보 브랜드 및 메시지를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함께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23년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개정에 따라, 각종 드라마, 예능,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등에서 무분별하게 음주 장면에 노출되는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한 음주조장환경 모니터링 및 인식 개선 촉구 활동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발대식 현장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됐으며, 1부에서는 절주응원단(서포터즈) 활동수칙 선언 및 활동 다짐, 전년도 우수사례 공유 등이 진행됐고, 2부에서는 활동 안내, 음주폐해예방 및 절주에 대한 이해, 홍보 콘텐츠 제작 교육 등이 진행됐다.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최근 미디어 및 유튜브, SNS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주류 마케팅이 널리 확산하고 있어 건강을 위협하는 음주 폐해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며, “젊은 절주응원단의 활기찬 동력과 신선한 아이디어가 대학과 지역사회 내 건강한 절주 문화 조성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김헌주 원장은 “최근 미디어에서 술방, 술리뷰, 술토크 등의 콘텐츠로 음주를 부추기고 있어 음주조장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이 시급하다”라며, “음주폐해의 위험성을 알리고 절주 실천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절주응원단이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2024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 발대식 개요

          2. 2024 대학생 절주응원단(서포터즈) 명단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