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장기기증, 당신만이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습니다”

  • 작성일2022-09-14 14:00
  • 조회수4,718
  • 담당자전미정
  • 담당부서장기기증지원과

“장기기증, 당신만이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습니다”
- 제5회 생명나눔 주간 기념식 개최(9.14), 장기등기증자 희생정신 감사, 유공자 표창, 생명나눔 문화 확산 캠페인 실시 -

보건복지부는 제5회「생명나눔 주간(9월 12일 ~ 9월 18일)」을 맞이하여 2022년 9월 14일(수) 오후 2시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생명나눔 주간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올해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생명나눔 주간*」은 장기·인체조직 기증자의 이웃사랑과 희생정신을 기리고 생명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하여 2018년부터 매년 9월 중두번째 월요일부터 1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제6조의2(생명나눔 주간 지정 및 공원조성등)

최근 2년간은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기념식 없이「생명나눔 주간」을 비대면 홍보 캠페인 중심으로 추진했으나, 올해는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하여 기념식을 개최하고, 보건복지부 및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유튜브 등으로 온라인 생중계*하였다. 

* 보건복지부 유튜브 : www.youtube.com/mohwpr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konospr

기념식에서는 장기 등 기증 활성화 및 생명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유공자 35명과 5개 기관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주요 공적은 다음과 같다.

* (추천분야) ①기증문화확산 ②기증자발굴 ③이식활성화 ④조혈모세포기증·이식활성화   
임원채(56세)님은 뇌사 장기기증자인 고(故) 임남규 군의 아버지로 2009년 고(故) 임남규 군을 떠나보낸 후 밀려오는 공허감과 상실감을 극복하고자 기증자 유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생명의 소리 합창단 활동을 시작하였고 이후 생명나눔 강연, 유가족 멘토 등 활발한 생명나눔 홍보 활동을 통해 기증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기관 부문 수상기관인 명지병원은 뇌사추정자 발굴부터 기증 절차까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장기기증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다양한 생명나눔 활동을 통하여 장기기증자 발굴 및 기증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번 기념식은“장기기증, 당신만이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습니다”라는 표어(슬로건) 아래, ▲주제 영상 상영, ▲축하 공연 및 ▲생명나눔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진행되었다.

주제 영상은 그간의 기증 및 이식 관련 제도 및 성과를 돌이켜보고, 고귀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기증자 및 기증자 유가족에 대한 감사와 기증희망등록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축하공연은 기증자 유가족 및 이식 수혜자를 중심으로 구성된‘생명의 소리 합창단’이 희망과 용기를 담은 곡들을 통해 오직 그들만이 전할 수 있는 특별한 하모니로 아름다운 감동을 선사하였다.

생명나눔 강연에서는 작년 tvN에서 방영되었던‘슬기로운 의사생활’이익준역 자문의였던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부속서울병원 홍근 장기이식센터장이 간이식 수술 의사로 살면서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밖에도 생명나눔 주간(9.12.~9.18.) 중에는 생명나눔의 숭고한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고 장기기증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와 유관기관에서 다양한 홍보 캠페인*이 진행된다.

* 붙임 3. 생명나눔 주간 주요 행사 참고

구체적으로,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지자체(14개) 및 민간기업(9개)이 서로 연계하여 생명나눔을 실천한 영웅을 기억하는‘2022 생명나눔 그린라이트 캠페인’을 실시한다.

- 이 캠페인은 부산 광안대교, 롯데월드타워 등 주요 대교 및 랜드마크에 기증자로부터 이식대기자의 생명을 잇고 환생을 의미하는 초록빛 조명을 물들여 장기기증자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고, 이식을 기다리고 있는 환자에게 희망을 심어줄 예정이다.

* (14개 지자체) 서울, 부산, 대구, 대전, 세종, 제주, 구리시, 김해시, 순천시, 원주시, 강화군, 거창군, 남해군, 태안군 
* (9개 민간기관) 롯데물산, NHN, FC서울, 갤러리아, 대전신세계Art&Science, 라이나생명, 인천대교(주), 포스코, 한국무역협회 

이뿐만이 아니라 서울시 장기기증의 날 행사인‘새 생명, 새로운 출발(reborn restart)’과 (사)생명나눔실천본부 생명존중문화 나눔 축제인‘생명나눔 걷기 명상’을 시작으로,

- K리그 연계‘생명나눔 캠페인*’,생명나눔 인식개선을 위한 ‘캘리그라피 캠페인’등 오프라인 캠페인 및 라디오, 온라인 광고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 생명나눔 주간 내 제주FC(9.13), 포항FC(9.14) 경기에서 ‘희망의씨앗’ 로고가 들어간 생명나눔 유니폼 착용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정영기 원장은“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하신 장기 등 기증자와 기증자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하면서,

“이번 생명나눔 주간을 계기로 많은 국민들이 기증희망 등록에 동참하여 기적을 꿈꾸는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큰 희망이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2021년 우리나라는 442명 뇌사자가 장기기증이라는 고귀한 나눔을 실천하여 1,772명의 환자에게 삶의 희망을 나누어주었다.
그러나 약 4만 5,000명의 환자가 장기 등 이식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상황으로, 많은 국민들의 장기 등 기증 희망 등록 참여가 필요하다.

장기 등 기증 희망 등록은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누리집 (www.konos.go.kr), 우편, 팩스, 장기이식등록기관 방문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붙임>  

  1. 제5회 생명나눔 주간 기념식 개요
  2. 2022년 장기등 기증 유공자 명단
  3. 생명나눔 주간 주요행사
  4. 장기·인체조직기증 바로 알기
  5. 장기기증 및 기증희망등록 현황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9.14.수.행사시작(14시)이후] “장기기증_ 당신만이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습니다”.hwpx ( 1.52MB / 다운로드 532회 / 미리보기 57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9.14.수.행사시작(14시)이후] “장기기증_ 당신만이 살릴 수 있는 생명이 있습니다”.pdf ( 771.11KB / 다운로드 601회 / 미리보기 58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