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재난 현장 응급의료 모의 훈련 실시

  • 작성일2022-09-20 14:00
  • 조회수4,313
  • 담당자정수연
  • 담당부서응급의료과


재난 현장 응급의료 모의 훈련 실시
 「2022년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교육」 실시(’22.8.23.~9.20.)


⃞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은 재난 발생 시 현장에 응급 의료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전국 재난의료지원팀(DMAT: Disaster Medical Assistance Team)을 대상으로 총 5회(2022.8.23.~9.20.)의 ‘2022년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교육(2일 과정)’을 실시하였다. 


▪ (재난의료 대응체계) 화재, 수해 등 재난 발생 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 운영을 통해 119 상황실과 정보 공유하며 피해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중

 - 다수 환자 발생 시 재난의료지원팀(DMAT, Disaster Medical Assistance team)이 출동하여 현장 의료를 지원

▪ (재난의료지원팀, DMAT) 전국 41개 재난거점병원에 의사, 간호사 또는? 응급구조사, 행정요원 등 3∼4인으로 구성, 해당 권역 내(內) 다수 사상자 사고 발생 시 10분 내에 출동이 가능하도록 상시 대기 중

 - 최근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지역 아파트 지하주차장 침수사고 현장에 출동하여 현장의료 지원


□ 이번 교육은 재난의료지원팀(DMAT)이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을 충분히 숙지토록 하고, 재난 현장에서 관계기관(소방-보건소-의료기관) 간 협업 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교육은 우리나라 재난 대응체계 및 재난현장의 의료대응 역할 등에 대한 ‘이론교육’, 가상의 재난 발생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는 ‘도상훈련’, 실제 모의환자를 투입하고 소방 구급대원, 보건소 신속대응반, 재난의료지원팀(DMAT) 등 관련 기관의 역할을 수행해 보는 ‘종합훈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에 진행된 총 5회(2022.8.23. ~ 9.20.)의 교육 동안 270여 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였으며, 특히 올해는 재난의료지원팀(DMAT) 뿐 아니라 실제 재난 현장에서 함께 활동하는 소방, 보건소 및 시도 관계자 등이 함께 참여하여 재난 대응 시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조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 보건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중앙-지방-소방-재난의료지원팀(DMAT) 간 재난의료 대응체계 구축 및 재난의료지원팀(DMAT)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재난 시 의료대응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붙임> 1. 2022년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교육 개요
             2. 재난의료지원팀(DMAT) 개요

  <별첨> 1.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 교육현장 사진
             2. 재난의료지원팀(DMAT) 활동 사진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