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책임의료기관 현재, 그리고 나아갈 방향”학술토론회 개최(9.23.)

  • 작성일2022-09-23 13:25
  • 조회수4,331
  • 담당자양명철
  • 담당부서공공의료과


“책임의료기관 현재, 그리고 나아갈 방향”학술토론회 개최(9.23.)
- 책임의료기관 발전 방향 토론 및 지역사회 협력 성과·사례 공유 -


□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9월 23일(금) 오후 1시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책임의료기관 현재,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공동 학술토론회(심포지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각계 전문가, 지역사회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책임의료기관 제도 및 협력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다.

  - 발제자 및 책임의료기관 전담인력 약 120명이 대면으로 참석하였으며, 동시에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었다.

     *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 유튜브 채널(https://youtube.com/channel/UC_TZ3sjmuOJdtn8uxIZ68fA)

< 책임의료기관 제도 개요 >
 
◈ (추진 배경·현황) 보건복지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지역별 필수의료 책임성 및 연계·협력 강화를 위해 책임의료기관 운영 (’20~)

 - ’22년 기준 권역책임의료기관 16개소(국립대학병원 등), 지역책임의료기관 42개소(지방의료원 등) 지정
   * 권역책임의료기관 개소당 6.6억, 지역책임의료기관 개소당 4.8억 원 사업비 지원

◈ (역할·기능) 책임의료기관 내 공공의료본부를 중심으로 여러 정부 지정 센터, 보건의료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사업* 수행

   * ①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② 중증응급 이송 전원 및 진료협력, ③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 ④ 정신·재활, ⑤ 산모·신생아·어린이, ⑥ 일차의료 및 돌봄 등


□ 행사 1부는 “책임의료기관 성과 및 향후 운영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 경북대학교병원 공공의료본부 김건엽 본부장은 “대구지역 책임의료기관 운영 성과와 발전방안”을 발표하였으며, 

   -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정백근 교수는 “책임의료기관의 필수의료 기획조정 역할 수행방안”을 발표하였다.

 ○ 이어서 권역책임의료기관의 성과에 대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고광필 교수가 “공공의료본부 구성을 통한 센터 간 협력 추진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 지역책임의료기관 성과에 대해서는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추원오 원장이 “파주시 중증응급 이송전원 협력사업 사례”를 발표하였다. 

 ○ 또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 임준 본부장을 좌장으로 한 전문가 패널 토론에서는 △이건세 교수(건국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오진규 부장(남원의료원 관리부), △최민혁 실장(양산부산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 △성만제 과장(충청남도 보건정책과)이 참여하여 책임의료기관의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 2부는 경상국립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박기수 실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였으며, 강원도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에서 지역 필수의료 보장을 위한 중앙-권역-지역의 협력사례*에 대해 발표하였다.

   * ① 강원도 필수(중증)의료 기초조사 지원 방안(김명희 국립중앙의료원 정책통계지원센터장)② 강원도 책임의료기관·공공보건의료지원단 협력 경험과 도전과제(박유경 강원대학교병원 공공의료협력팀장)③ 강원도 원주권 필수의료 협력체계 구축 경험과 제언(박유미 원주의료원 공공보건의료협력팀장)

□ 보건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책임의료기관은 지역에서 국민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필수의료, 공공의료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보건의료 기관”이라며 “정부는 책임의료기관이 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은“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은 한 기관의 노력으로 실현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심포지엄이 중앙 부처부터 각계 전문가, 지역 실무자까지 다양한 분야 그리고 위치에서의 경험과 의견을 한데 모아 책임의료기관의 발전 방향을 세워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2 책임의료기관 커넥티드 케어 학술토론회 포스터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책임의료기관 현재_ 그리고 나아갈 방향”학술토론회 개최(9. 23.).hwpx ( 20.41MB / 다운로드 534회 / 미리보기 61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책임의료기관 현재_ 그리고 나아갈 방향”학술토론회 개최(9. 23.).pdf ( 1.03MB / 다운로드 671회 / 미리보기 58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