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의대생, 지역사회 재활의료시스템을 체험하다

  • 작성일2023-07-13 10:37
  • 조회수2,277
  • 담당자황재웅
  • 담당부서사회복귀지원과

의대생, 지역사회 재활의료시스템을 체험하다
-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생 지역사회중심재활교육 및 장애체험교육 시행 -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생
(총 112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과 재활의료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실습 교육을 매주 실시하였다. 

실습생들은 국립재활원에서 실시하는 ‘장애인식 개선교육’과 휠체어·시각장애 체험 및 보조기기센터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함양하였다. 아울러 비장애인으로서 평소 경험하기 힘들었던 장애인의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와 보조기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또한 ‘장애인 건강 주치의 사업’ 및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등의 현장실습을 통해, 비장애인에 비해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의 건강 관리 실태를 알게 되었으며, 이와 함께 장애인 건강권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사업과 노력 등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다.

실습에 참여한 의대생은“국내 장애인 인구 비율이 5.1%나 된다는 사실에 놀랐고, 어느 누구나 사고 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이바지하는 의료인이 될 것을 다짐한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국립재활원 강윤규 원장은“장애인에 대한 공감능력 함양 등을 통해, 장애인이 의료시설을 보다 더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지역사회 의학실습 개요
2. 지역사회중심재활 사업 개요 
3. 장애인 건강 주치의 사업 개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