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장차관급 공무원, 취약계층 지원 솔선수범

  • 작성일2023-07-23 12:00
  • 조회수2,772
  • 담당자정기모
  • 담당부서사회서비스정책과

장‧차관급 공무원, 취약계층 지원 솔선수범
- 매월 급여의 10% 기부, 올 한해 전국 455가구에 총 20억 원 지원 -


<요약본>
정부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이 기부한 후원금을 취약계층 가구에 지원한다. 하반기에는 230가구에 약 10억 원을 지원하여 올 한해 455가구에 총 20억 원을 지원하게 된다.

 지난 1월 정부는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 연봉의 10%를 기부하여 취약계층의 생활비, 주거‧의료‧교육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은 매월 급여의 10%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는 「사랑나눔실천 1인 1계좌 갖기」 사업에 기부해 오고 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3월 상반기 225가구를 선정하여 6월까지 지원하였다. 하반기 지원을 위해 6월 한 달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330가구를 추천받아 230가구를 선정하였고 연말까지 약 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랑나눔실천 1인 1계좌 갖기」는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나눔 활동을 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캠페인으로, 46개 정부기관과 170여 개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누리집(www.thenanum.net)을 통해 후원자 정보를 입력하면 공직자는 물론 국민 누구나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앞으로도 모아 주신 후원금을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신속하게 지원하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지원이 확산될 수 있도록 나눔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상세본>
정부는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이 기부한 후원금으로 지난 상반기225가구에 약 10억 원을 지원한 데 이어, 연말까지 취약계층 230가구에 가구당 최대 500만 원, 약 1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 한해 455가구에 총 20억 원을 지원하게 된다.

 지난 1월 정부는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이 사랑나눔 실천에 솔선수범한다는 취지에서 연봉의 10% 상당을 기부하여 노인, 장애인, 자립준비청년 등 취약계층의 생활비, 주거‧의료‧교육비를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은 매월 급여의 10%를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주관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성이)가 운영하는 「사랑나눔실천 1인 1계좌 갖기*」 사업에 기부해 오고 있다.

*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등 공공분야가 솔선수범해 복지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기부자가 직접 지원 분야와 금액을 결정해 후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3월 상반기 취약계층 225가구를 선정하여 6월까지 약 10억 원을 지원하였다. 아울러, 하반기에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소외계층에게 후원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지난 6월 한 달간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330가구를 추천받아 230가구를 선정하였고 연말까지 약 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원 대상에는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뿐 아니라 고립‧은둔 청년은 물론 사회복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중‧장년층** 등 신(新)취약계층도 포함되었다.

* 건강이 좋지 않은 할머니와 어린 동생을 보살피며, 가장 역할을 위해 학교를 중퇴하고 미용실과 네일숍에서 아르바이트 중인 김모양(여, 17세)의 자격증 취득과 검정고시 준비 비용 지원

** 선천성 언어장애와 발달장애 등으로 인한 사회성 부족으로, 사회와 단절된 채로 살아가며 치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던 김모씨(남, 63세)의 치과 치료비용 지원


앞으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후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잘 쓰일 수 있도록 지원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지원성과도 확인할 예정이다.

 우리사회에 온기(溫氣)를 전하고 있는 「사랑나눔실천 1인 1계좌 갖기」 캠페인에는 현재 46개 정부기관과 170여 개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사랑나눔실천 누리집(www.thenanum.net)을 통해 후원자 정보를 입력하면 공직자는 물론 국민 누구나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문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랑나눔사업단, 02-2077-3945~7)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폭염과 수해로 몸과 마음이 지친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소식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모아 주신 후원금을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신속하게 지원하고,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지원이 확산될 수 있도록 공직사회를 비롯해 우리사회 나눔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성이 회장도 “후원해 주신 각 부처 장․차관을 비롯한 정무직 후원자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사업이 투명하게 운영되어 후원자분들의 뜻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사랑나눔실천 1인 1계좌 갖기」 사업은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사랑나눔실천 사업 개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