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배포 콘텐츠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운영 실태 전수조사 실시

  • 작성일2023-08-02 10:49
  • 조회수4,018
  • 담당자박창배
  • 담당부서요양보험운영과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운영 실태 전수조사 실시
- 전국 1,200여곳 대상··· 교육생 관리 및 교육과정 운영 현황 등 점검(8월)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질 관리 및 교육 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지방자치단체는 매년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등에 대해 정기 및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는 복지부와 시·도가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부적정 운영한 3개 교육기관에 대한 행정처분을 검토하고 있다.

 <‘23년 상반기 교육기관 합동점검 결과>
■(기간) ’23. 5. 22.(월) ~ ’23. 6. 9.(금)
■(대상) 8개 시도별 2~3개소 * 서울, 대구, 인천, 광주, 울산, 경기, 경북, 제주
■(점검결과) 총 17개소 점검, 3개소 행정처분 절차 진행 중(지정취소 2, 경고1)

  
더불어 최근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내에서 발생한 부적정 운영 실태 등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8월 한 달 동안 복지부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노인부서)가 전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교육생 출결사항 관리, 교육과정 운영 현황 등을 중점 점검한다.

  아울러 복지부는 내년부터 교육기관에서 전자출결시스템을 통해서만 교육생 관리를 하도록 하고, 시·도의 수시 점검을 통해 교육기관 질을 지속 개선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복지부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질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으로, 교육기관 전수조사 결과 분석 등과 함께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교육기관 수준 제고, 부정 취득 방지 등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수준을 제고할 계획이다. 

 * 교육기관 평가제 도입 방안 마련, 교육기관 시설, 직원 기준 등 현실화 검토 등 연구 (‘23.8~12)

염민섭 노인정책관은“전수조사를 통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운영 실태를 면밀히 확인하고, 조속히 개선방안도 마련하겠다”라며 “요양보호사를 양성할 때부터 전문성을 강화하여 돌봄 서비스 질을 제고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