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배포 콘텐츠

보건복지부, 폭염 긴급 현장점검 실시

  • 작성일2023-08-07 16:58
  • 조회수2,342
  • 담당자박성욱
  • 담당부서노인지원과

보건복지부, 폭염 긴급 현장점검 실시
- 보건복지부 간부진 아동‧노인‧장애인 이용‧생활시설 및 취약지 의료시설 등 긴급 현장점검 실시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폭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 격상 가동에 따른 긴급조치로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이용 및 생활시설 50여 곳에 대해‘폭염현장 긴급 점검’을 실시*(8.4~8.5)하였다.

* 아동‧노인‧노숙인‧장애인‧노숙인 등 시설 및 요양병원 등 의료시설 52곳 긴급 현장점검

이번 현장점검은 폭염 특보 지역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온열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경로당,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및 정신요양시설 등 시설별로 이용자, 종사자의 건강을 확인하고 냉방시설 점검 및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조치해야 하는 사항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현장에서 시설 냉방비 지원확대, 경로당(무더위 쉼터) 이용대상 확대, 이용 시간연장 등의 건의사항이 있었고, 보건복지부는 경로당 비회원도 상시 이용할 수 있도록 경로당을 개방하도록 하고, 8월 한 달간 경로당 운영시간을 연장하도록 지방자치단체에 권고*하였으며, 8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 동안 노인일자리 참여자들의 실외 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실내활동으로 전환한다. 

* (기존) 통상 9~18시 → (연장) 평일 및 주말, 공휴일 9~21시까지  

※ (참고) 국비 지원 사회복지시설 6,942개소 대상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간 시설 유형 및 규모에 따라 월 10만 원에서 50만 원의 냉방비 추가지원 및 경로당 냉방비 8월 10만원 추가인상(22.5만원)

이기일 제1차관은 “폭염 특보가 발령되면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무더위 쉼터를 적극 이용하시라”라고 당부하며, “폭염 취약계층인 아동‧노인‧장애인 등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도록 세심하게 현장을 살피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안전한 여름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