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국립재활원, 세계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체육 스마트 기기를 선보이다

  • 작성일2023-08-10 14:04
  • 조회수2,443
  • 담당자김성신
  • 담당부서임상재활연구과

국립재활원, 세계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체육 스마트 기기를 선보이다
-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 성과 전시 -
- 전 세계 장애인 대상 기기 체험 기회 제공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반 마련 -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 8월 7일(월)부터 10일(목)까지 개최된 2023 부산세계장애인대회*에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R&D)의 연구성과인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기기를 전시했다고 밝혔다.

*2023 부산세계장애인대회: ‘지구촌 대전환, 그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변화의 시대, 장애인 

정책의 방향성과 혁신방안 모색을 위해 전 세계에서 장애 관련 주요 인사들과 국제기구 및 

단체들이 참여하여 국제 콘퍼런스, 전시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진행

이번 전시는 전 세계 장애인들이 재활운동체육기기를 직접 체험하면서 기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국립재활원의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R&D)’은 장애인이 병원에서 지역사회까지 지속적으로 건강 증진 및 재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스마트 재활운동체육 기기 및 프로그램 등을 연구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다부처(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화체육관광부·산림청)가 협력 추진 중인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이다.

*다부처 협력 사업명:「지역사회 장애인·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스마트 운동·치료기기 개발 및 융복합 서비스 구축(R&D)」

- 보건복지부:「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R&D)」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공기반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사업」 

- 문화체육관광부:「지역사회기반 장애인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 산림청:「농림해양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개발 및 확산」 

개발된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기기는 상·하지 전신 운동기기 6종과 생체 계측기기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탑재하여 장애인이 운동하는 동안 운동 횟수, 시간, 관절 각도 등의 운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향후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 맞춤형 재활운동체육 프로그램 등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을 통해 개발된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기기들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해외 수출, 국내 공공기관 보급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업화를 개척하고 있으며, 향후 임상 효과 검증 등을 위한 실증 연구사업을 준비 중이다.

국립재활원 강윤규 원장은“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기기들이 전 세계로 진출하여 모든 장애인들께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기기들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임상근거 확보를 위한 연구를 관계부처 등과 협력하여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 붙임 > 1. 전시장 연구성과 출품 및 장애인 체험 사진

2.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 연구성과 전시 품목

3. 지능형 재활운동체육 중개연구사업 개요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국립재활원_세계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체육 스마트 기기를 선보이다.hwpx ( 18.29MB / 다운로드 682회 / 미리보기 75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국립재활원_세계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체육 스마트 기기를 선보이다.pdf ( 1.24MB / 다운로드 780회 / 미리보기 67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