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보건의료데이터 표준 개편으로 의료정보 상호운용성 높인다

  • 작성일2023-09-17 12:00
  • 조회수2,042
  • 담당자이나래
  • 담당부서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

보건의료데이터 표준 개편으로 의료정보 상호운용성 높인다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 고시 개정(9.15.)-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보건의료데이터 교류 시 핵심이 되는 데이터 항목,  용어 표준, 및 전송 규격 등을 규정하는「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고시를 개정하여 9월 15일(금)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보건의료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정보시스템 간 의료정보를 제약 없이 일관된 의미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기존 의료용어 중심의 「보건의료 용어표준」고시를 전면 개정한 것이다. 개정(안) 마련을 위해 작년 12월부터‘민․관 합동 보건의료표준화 추진단’을 운영하여 의료계·산업계·학계 등 의견수렴 및 검증 절차를 거쳤다.

먼저, 정보교류에 필요한 환자정보, 의료기관 정보, 내원 정보 등 핵심 정보 14종을 77개 항목으로 세분화하고 항목 값*을 정의하여‘핵심교류데이터’를 지정하였다.

* 다양하게 사용하는 용어를 동일한 의미로 교류할 수 있도록 일원화한 특정 값, 용어 및 해당 코드의 목록

핵심교류데이터는 의료기관, 공공기관, 민간, 환자 등이 국내에서 의료데이터 교류 시 핵심이 되는 주요 정보의 표준을 정의한 것이다. 

위의 지정된‘핵심교류데이터’를 국제전송기술표준(FHIR*)에 따라 교류할 수 있도록 데이터 형식, 규격 등이 정의된 전송기술 상세규격 및 컴퓨터 프로그램 코드 등을‘핵심교류데이터 전송 표준’으로 지정하였다.

 * (Fast Healthcare Interoperability Resources) 기존 문서단위 교환 표준(CDA) 방식의 단점 보완, 항목 단위 교환 및 앱·클라우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차세대 전송표준

심은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장은“핵심교류데이터와 전송체계를 포함하는 새로운 표준이 다양한 의료데이터 사업에 활용됨으로써 국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여갈 수 있도록 표준체계를 지속적으로 정립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고시 전문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9.18.월.조간]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 고시 시행.hwpx ( 301.72KB / 다운로드 430회 / 미리보기 87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9.18.월.조간] 「보건의료데이터 용어 및 전송 표준」 고시 시행.pdf ( 500.43KB / 다운로드 527회 / 미리보기 88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