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소개

현장앨범

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함께 바이오 공정 전문인력 양성 추진

  • 행사일20/07/14
  • 분류장관소개 현장앨범

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함께 바이오 공정 전문인력 양성 추진
- 바이오 공정 인력 양성 사업 공동추진 양해각서(MOU) 체결 (7.14) -
- 아시아․태평양 지역 제약바이오 인력양성 중심지로 도약 기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7월 14일(화) 서울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바이오공정 인력양성 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에는 두 부처 장관을 비롯해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 및 협회,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할 기관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식에서 두 부처는 제약바이오 업계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바이오공정 인력양성 사업의 공동 추진과 운영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최근 바이오의약품 국내 생산량은 급증하는 추세*이나 그간 업계에서는 현장형․실무형 전문인력 부족 문제**를 호소해 왔다.

*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능력 보유 (`18년 50만L → `22년 86만L 예상)

** `22년까지 8,101명, `27년까지 20,307명 부족 예상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7.12)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력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해 왔으나, 사업의 보다 효율적 수행을 위해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이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 (복지부) 한국형 NIBRT 사업(‘20~’25) :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과정(NIBRT) 도입·운영(산업부) 바이오공정 인력양성 센터 구축 사업(‘20~’23) : 인력양성센터 GMP 시설·장비 구축

- 아울러 지난 6월에는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업 공동추진을 위해 업계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견을 모았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으로 6년간(`20~`25) 약 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의약품 제조 품질관리 기준(GMP) 수준의 실습 시설을 구축(산업부)하고, 선진 바이오공정 교육시스템인 아일랜드 NIBRT*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복지부)할 계획이다.

※ 예산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NIBRT(National Institute for Bioprocessing Research and Training) : 첨단 바이오공정 시설을 활용한 인력 교육·연구 솔루션 제공하는 아일랜드 국립 교육기관

이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시설 구축을 비롯해 기업 맞춤형 과정부터 학위 과정까지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산업계에서 필요한 생산․품질관리, 연구개발 분야 등 다양한 인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NIBRT 교육 과정(안) : 초기 전체 프로그램을 도입하되, 향후 국내상황에 따라 조정 예정

NIBRT 교육 과정(안)-구분, 특징, 기간으로 구성
구분 특징 기간
학위 석사 대학 연계(국내 제약산업 특성화 대학원, 약대, 자연대, 공대 연계) 2∼4년
학사 4년
기본 과정 협력사 공동 설계한 단기 연수과정(온라인, 실습모듈) 3-6개월
단기 실습 특정 주제, 단기 집중 1∼4일
기업 맞춤형 기업 요청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재직자 재교육 10일 내외
연구자 특별강의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강의 및 훈련 과정 1일
고교 교사 마이스터고 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 10일
온라인 NIBRT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 연중

한편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은 아일랜드 NIBRT(대표 달린 모리시)와 바이오 인력양성 협력 양해각서(MOU)를 지난 6월 19일(금)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업계가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바이오 인력양성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는 현장 전문인력 양성뿐 아니라, 연구 역량을 보유한 기업·대학·연구소를 연계하는 플랫폼으로서 기능하고,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장비·소재 등의 국산화에 기여하는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두 부처는 협약식과 동시에 사업 공고를 각 누리집(복지부 www.mohw.go.kr, 산업부 www.motie.go.kr)에 게시하였으며, 8월 중 ‘광역자치단체-출연기관-대학’ 연합체(컨소시엄)를 사업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 재원 조달능력이 있는 광역지자체와 학위운영이 가능한 대학 동시 선정

사업자가 선정되면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해당 광역자치단체가 포함된 공동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 시설 설계, 교육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 기관운영에 대한 사항 등 결정

첨부

  • 담당부서

  • 전화번호044-202-3002

  • 최종수정일2023년 07월 10일

홈페이지 기능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