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소개

현장앨범

기초연금 10주년 기념식 행사 개최

  • 행사일2024-07-02
  • 분류제1차관소개 현장앨범

기초연금 10주년 기념식 행사 개최 

 - 지난 10년간 기초연금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되돌아보고, 향후 발전방향 논의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7월 2일(화) 14시 용산 로얄파크컨벤션에서 「기초연금 10주년 기념식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도입 10주년을 맞은 기초연금의 의미와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공단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기초연금 전문가뿐만 아니라, 기초연금 수급자와 함께하는 행사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기초연금 사업 운영 및 제도 발전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전문가 등 유공자 포상과 함께, 국민참여 공모전* 수상자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 (공모부문) ▲생활수기, ▲동영상, ▲사진·한 줄 메시지, ▲손글씨, ▲포스터

      (공모주제) ▲기초연금과 함께하는 나와 내 가족의 일상, ▲기초연금의 장점 또는 필요성, ▲내가 바라는 기초연금, ▲자유 주제


  이와 함께 10년간 기초연금의 성과를 담은 인포그래픽 영상 상영, 국민참여 공모전 수상자 및 분야별 유공자의 인터뷰 영상 상영 등을 통해 기초연금의 성과와 유공자들의 공로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국민연금연구원에서「기초연금 10주년 의미와 성과」연구를 발표하는 한편, 전문가 심포지엄을 통해 기초연금의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였다.


  발제자로 나선 국민연금연구원 문현경 팀장은 기초연금 제도가 국민연금과 더불어 중추적인 노후소득 보장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제도 발전과정과 성과를 발제하였다.


  지난 ’14년 제도 도입 당시 국민행복연금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상균 前 위원장을 좌장으로 한 전문가 심포지엄에는 한림대학교 석재은 교수, 보건사회연구원 이원진 부연구위원, 연세대학교 최영준 교수가 참석하여 기초연금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은 “올해는 기초연금이 도입된지 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한 해”라며, “지난 10년간 노후소득 보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기초연금이 어르신들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발전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

  • 담당부서

  • 전화번호044-202-3002

  • 최종수정일2023년 07월 10일

홈페이지 기능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