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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동반자 활동 매뉴얼
- 작성일2006-03-29 11:06
- 분류발간자료
- 조회수3,482
- 담당자 복지자활팀
- 담당부서국가청소년위원회
목차
I. 우리나라 위기청소년의 현황/9
1. 위기청소년이란?/9
2. 우리나라의 현황/10
II. 위기청소년 정책의 방향/ 12
1. 우리나라 위기청소년 지원 현황/12
(1) 위기청소년 지원 관련 법/12
(2)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13
2. 외국의 위기청소년 지원 현황/14
(1) 영국의 커넥션즈 (Connexions)/14
(2) 미국의 랩어라운드/사례 관리 (Wraparound/Case Management)/15
(3) 미국의 다중체계치료 (Multisystematic Therapy: MST)/16
3. 앞으로의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방향/18
III.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제 내에서의 청소년동반자의 역할/21
1. 청소년동반자(Youth Companion)의 필요성/21
2. 외국의 사례: 다중체계치료 (Multisystematic Therapy: MST)/22
(1) 다중체계치료(MST)의 9가지 치료원칙/22
(2) 다중체계치료(MST)의 가정 중심 서비스 전달 모형/28
(3) 다중체계치료자의 자격 및 교육, 지속적인 임상 수퍼비전/29
(4)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적용가능한 점과 한계점/29
3. 우리나라의 유사 프로그램: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체제/31
(1) 기본방향/31
(2) 활동모형/32
(3)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자의 자격, 교육 및 운영 체계/33
(4)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적용가능한 점과 한계점/34
4. 청소년동반자의 역할과 활동/35
(1)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특성/35
(2) 청소년동반자 운영모델/38
(3)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대상/40
(4) 청소년동반자의 역할/42
IV. 청소년동반자 개입/43
1. 청소년동반자 개입의 흐름도/43
2. 의뢰 및 사례배정/44
3. 사례평가/46
(1) 첫 면접/46
(2) 각 영역(체계)별 위험요인/보호요인 분석/51
4. 목표 설정 및 개입 전략/54
(1) 목표 및 개입 전략 세우기/54
(2) 영역별 개입방법들/58
5. 중간평가 및 전략/목표의 수정/71
(1) 중간평가/71
(2) 종결평가/77
6. 종결/80
7. 추수활동/83
(1) 청소년 및 가족과의 정기적인 접촉/83
(2) 청소년의 사회망 활용/83
(3) 추수활동 시 살펴보아야 할 요인들/84
8. 청소년동반자 활동 시 고려할 점/84
(1) 신변 안전과 신분 보장 문제/84
(2) 연계자원 확보/ 85
(3) 예측되는 어려운 상황/87
V. 수퍼비전 및 훈련/89
1. 연수교육/89
(1) 기초교육/89
(2) 현장교육/92
2. 수퍼비전 및 사례회의/94
(1) 수퍼바이저의 자격/94
(2) 수퍼비전의 내용 및 횟수/95
(3) 수퍼바이저 교육/96
3. 보수교육/96
참고문헌/ 97
부 록/101
부록 1.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개입의 예/103
부록 2.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사례기록의 예/111
부록 3. 문서서식/123
부록 4. 평가도구/133
부록 5. 연수평가질문지/148
부록 6. 개입에 필요한 참고자료/151
I. 우리나라 위기청소년의 현황/9
1. 위기청소년이란?/9
2. 우리나라의 현황/10
II. 위기청소년 정책의 방향/ 12
1. 우리나라 위기청소년 지원 현황/12
(1) 위기청소년 지원 관련 법/12
(2)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13
2. 외국의 위기청소년 지원 현황/14
(1) 영국의 커넥션즈 (Connexions)/14
(2) 미국의 랩어라운드/사례 관리 (Wraparound/Case Management)/15
(3) 미국의 다중체계치료 (Multisystematic Therapy: MST)/16
3. 앞으로의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방향/18
III.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제 내에서의 청소년동반자의 역할/21
1. 청소년동반자(Youth Companion)의 필요성/21
2. 외국의 사례: 다중체계치료 (Multisystematic Therapy: MST)/22
(1) 다중체계치료(MST)의 9가지 치료원칙/22
(2) 다중체계치료(MST)의 가정 중심 서비스 전달 모형/28
(3) 다중체계치료자의 자격 및 교육, 지속적인 임상 수퍼비전/29
(4)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적용가능한 점과 한계점/29
3. 우리나라의 유사 프로그램: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체제/31
(1) 기본방향/31
(2) 활동모형/32
(3)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자의 자격, 교육 및 운영 체계/33
(4)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에 적용가능한 점과 한계점/34
4. 청소년동반자의 역할과 활동/35
(1)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특성/35
(2) 청소년동반자 운영모델/38
(3)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대상/40
(4) 청소년동반자의 역할/42
IV. 청소년동반자 개입/43
1. 청소년동반자 개입의 흐름도/43
2. 의뢰 및 사례배정/44
3. 사례평가/46
(1) 첫 면접/46
(2) 각 영역(체계)별 위험요인/보호요인 분석/51
4. 목표 설정 및 개입 전략/54
(1) 목표 및 개입 전략 세우기/54
(2) 영역별 개입방법들/58
5. 중간평가 및 전략/목표의 수정/71
(1) 중간평가/71
(2) 종결평가/77
6. 종결/80
7. 추수활동/83
(1) 청소년 및 가족과의 정기적인 접촉/83
(2) 청소년의 사회망 활용/83
(3) 추수활동 시 살펴보아야 할 요인들/84
8. 청소년동반자 활동 시 고려할 점/84
(1) 신변 안전과 신분 보장 문제/84
(2) 연계자원 확보/ 85
(3) 예측되는 어려운 상황/87
V. 수퍼비전 및 훈련/89
1. 연수교육/89
(1) 기초교육/89
(2) 현장교육/92
2. 수퍼비전 및 사례회의/94
(1) 수퍼바이저의 자격/94
(2) 수퍼비전의 내용 및 횟수/95
(3) 수퍼바이저 교육/96
3. 보수교육/96
참고문헌/ 97
부 록/101
부록 1.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개입의 예/103
부록 2.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사례기록의 예/111
부록 3. 문서서식/123
부록 4. 평가도구/133
부록 5. 연수평가질문지/148
부록 6. 개입에 필요한 참고자료/151